글로벌 사업 기업을 위한 기능통화 지원 회계 시스템의 필요성
국제적 영업 활동을 하는 기업에서 반드시 필요한 것이 기능통화입니다. 주로 원화와 달러 2가지나 그 이상의 화폐 단위를 기반으로 환율을 적용하여 장부를 작성하게 됩니다.
90% 이상의 거래를 달러로 하는 해운회사를 비롯하여 해외에 공장을 보유하고 외국 기업과 주로 거래를 하는 봉제 기업등이 이에 됩니다.
자산과 부채를 모두 원화와 달러로 기재하고 장부 및 재무제표도 모두 달러와 원화를 지원하여 통화별로, 아니면 동시에 지원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회계 건표 건 별로 분개 전표 입력 시 거래통화별로 금액을 동시에 입력하여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하며, B/S 계정에 대해서도 사후관리를 통하여 관련 분개 시에도 통화별로 금액을 자동계산처리 해야 합니다.
총계정원장에서도 기능통화, 현지통화 관련 환율을 적용하여 금액관리를 동시에 처리해야 하고, 현지통화의 금액정보를 집계하여 재무제표를 작성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많은 국내 기업이 글로벌화 되면서 기능통화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지만, 단순한 환율적용이 아니라 완벽한 기능통화의 구현을 통하여 현업의 업무를 개선할 수 있도록 회계 시스템의 개발 시 마스터 구조와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적용이 되어야 기능통화 전반에 대한 지원이 가능할 것입니다.
♦ 분개 처리 시 기능통화(USD), 현지통화(KRW)의 금액정보를 동시 계산으로 통화별 재무제표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