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조정분개를 반영하여 통화별 연결재무제표 산출하는 회계 시스템
국내 많은 기업이 그룹화 하면서 계열 각 회사의 재무제표을 종합하여 제공 받을 수 있는 연결재무제표 기능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자회사를 갖고 있는 모기업이고, 지배회사가 지분을 50% 이상 소유하면서 경영권을 행사하거나, 30% 를 초과해 소유하면서 최재주주인 계열사는 연결재무제표 작성 대상입니다.
지배기업과 종속기업의 자산, 부채, 당기손익 등을 합쳐서 하나의 재무제표로 작성하여 제공하는 개념으로 연결재무상태표, 연결포괄손익계산서, 연결자본변동표, 연결현금흐름표, 연결주석 등으로 구성됩니다.
연결재무제표 작성 범위를 결정하여 지배회사와 종속회사의 재무제표를 합산하여 연결재무제표를 작성하게 되는데 이때, 회사간의 채권,채무 상계 및 내부거래 제거 등을 통하여 자산, 부채의 잔액 및 손익 효과를 제거해야 합니다.
이러한 연결재무제표 산출을 위한 다양한 기능이 필요하지만, 해당 부서에서 연결재무제표 작성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접근하면 큰 어려움은 없습니다. 물론, 완전 자동화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으며, 수작업을 통해 일부 자료는 입력을 해 줘야 할 수 밖에 없는 점이 존재합니다.
♦ 연결결산의 기초 시산정보를 집계하고 연결 조정분개를 반영하여 통화별 재무제표 산출
♦ 연결재무제표 관리 주요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