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장성 좋은 고급 ERP
ERP 구축 시, 구축 범위에 대한 경계가 사라지고 있습니다.
확장 ERP로 간주되던 모듈도 이제는 ERP 의 기본 기능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으며, 지금까지는 당연히 추가 개발해야 하는 모듈도 협상의 여지없이 ERP 시스템 내에 기본기능으로 자리를 잡기 시작했습니다.
도입기업의 요구사항이 다양해짐에 따라 ERP 기업도 다양한 기능을 담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현업의 만족도까지 확보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기능을 고도화 시켜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도입기업의 변화에 맞춰 EMAX는 오래전부터 다양한 고급의 확장 ERP 모듈을 ERP 내에 기본기능으로 탑재를 해 왔습니다.
고객과 다투기 보다는 기능을 추가하여 만족도를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사업을 전개해 왔으며, 그 어느 ERP 기업보다 많은 기능을 탑재하고 있다고 자부합니다.
1. 확장성 높은 ERP의 구축 필요성
업종별로 차이는 있겠지만 제조 기업의 경우에는 특히 많은 확장 모듈을 필요로 합니다.
설계 단계에 필요한 기본 모듈로써 APQP(PMS), 도면관리, 문서관리도 ERP 기능의 하나로 자리잡아 가고 있으며, E-BOM. M-BOM 등에 대한 세부적인 관리와 ECO 관리 모듈도 기능으로 추가되고 있습니다.
협력사 관리에 필요한 SCM도 ERP 내에 자리 잡은지 오래되었으며, MES 시스템에서만 제공되던 LOT 추적관리, Routing 관리 시스템도 이젠 기본기능이 되었습니다.
QMS 시스템도 고도화를 위한 모듈로 별개로 판매되어 왔지만 이제는 기본 모듈로 자리잡아가고 있으며, 설비관리 시스템인 CMMS도 고도화되어 제공되고 있습니다.
공정관리에 필요한 APS(자동화 스케줄러), 공정실적 관리를 위한 키오스크 화면 적용 등도 ERP 고도화 과정에서 이미 ERP 내에 자리 잡았습니다.
회계 시스템에서는 프로세스 개선을 위한 지출품의, 지출결의 자동분개 모듈과 전자결재 연동, 은행 CMS 시스템을 통한 입출금관리와 법인카드 증빙 서비스등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인사/급여/근태 시스템에서는 역량업적평가, 채용관리, 인사고과 등이 확장 모듈로 하나의 DB에서 제공되며, 출입통제기와 연동되는 근태관리 시스템과식수관리도 이제는 기본 기능에 포함되어가고 있습니다.
기타, 총무단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모듈도 총무관리 시스템이라는 이름으로 해서 소모품관리, 피복지급관리, 기숙사관리, 계약서 관리, 법인차량관리 등 수십가지 기능이 제공됩니다.
이러한 많은 기능들이 ERP 내에 포진함으로써 ERP 프로젝트가 어느 한 부서 빠트리지 않고 전사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ERP의 기능이 변화되어 가는 과정은 기술의 발전으로 개발툴이 생산성이 좋아지고 ERP 기업들이 다양한 경험을 통해 업무 노-하우가 향상됨에 따라 더욱 더 폭 넓게 진행 될 것이며, 시스템에 대한 직원들의 만족도도 더욱 더 향상 될 것입니다.
2. 통합구축 및 연동을 통한 시스템의 확장
ERP 내의 많은 모듈에서 그룹웨어로의 전자결재를 진행하고자 하는 요구가 오래전부터 있어왔습니다. 이러한 연동이 기업 내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문서없는 사무실 구현에 크게 도움이 되기 때문이었습니다.
하지만, ERP와 그룹웨어의 DB가 분리되어 연동에 한계성이 있고 작업 시간 소요에 따른 비용 부담으로 필요한 모듈을 모두 연계 시키기는 어려웠습니다.
이를 해결하기위해 EMAX는 ERP와 Groupware를 하나의 DB에 구현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하나의 DB 이기에 ERP 내의 모든 프로세스를 그룹웨어로 연동이 가능하며, ESS를 포함한 많은 모듈의 그룹웨어 탑재를 통하여 획기적인 업무량 감소와 부서간 프로세스 개선을 통한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지원하였습니다.
특히, 타 ERP 시스템과 타 Groupware를 사용하고 있던 기업에서 두 시스템 모두 EMAX의 시스템으로 Win-Back한 경우에는 그 만족도가 훨씬 더 높았습니다.
그리고, 그룹웨어 내에서 CMS 연동을 통한 법인카드 지출결의서 처리, 출장 보고 및 정산 처리, 복리후생관리 등은 당사만이 보유한 자동분개 처리 방식으로 현업과 직원 모두에게 편리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타, 업무량 감소를 위한 기간계 시스템 연동, 대기업 SCM 연동 등 다양한 연동 경험을 기반으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해 EMAX는 부담없이 개발에 임하고 있습니다.
더 많은 연동 서비스를 통해 고객사의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업무량을 감소시키고 업무 시간을 단축 시켜 나갈 것입니다.